충청북도사회서비스원 개원식 개최

조신희 기자
입력일 2023-06-04 09:42 수정일 2023-06-04 09:42 발행일 2023-06-02 99면
인쇄아이콘
혁신과 변화, 상생과 협력으로 도민의 삶을 한단계 높이는 새로운 통합복지플랫폼 기대
충북사회서비스원 개원식(충북종합사회복지센터 6.1)5
충북사회서비스원 개원식.(사진=충북도)

충청북도사회서비스원이 지난 1일 충청북도종합사회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개원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개원식에는 충북도, 충북도의회, 충북교육청, 보건복지부 관계자와 도내 사회서비스 관련 직능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충청북도사회서비스원(원장 연명모)은 사회서비스 지원 및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충청북도에서 출연해 설립된 특수법인으로, 2022년 11월 24일 설립돼 사무공간 마련, 직원 채용, 내부규정 제정 등 기본적인 행정체계를 갖추고, 새롭게 힘찬 발걸음을 내디뎠다.

충청북도사회서비스원은 ‘도민을 섬기는 든든한 복지, 소통과 신뢰로 행복한 미래를 그리는 사회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도내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시군과 함께 사회서비스를 혁신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앞으로 서비스원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유형의 주체들이 상생·협력하고, 지역에서 중추적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복지포럼, 토론회, 정책연구 등을 통해 공급주체의 성장을 지원한다.

급격한 사회변화와 도민 욕구에 따라 새롭게 진입하는 공급주체들과 영세하게 운영 중인 시설·기관들이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재무·회계, 인사·노무 등 분야별 맞춤형 컨설팅, 인큐베이팅을 실시한다.

또한, 저출산·고령화, 1인가구 증가로 수요가 높아지는 돌봄서비스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종사자에 대한 소진 예방을 위한 건강 지원,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런 다양한 사업을 추진과정에서 지역 복지현장의 의견과 정보를 공유하고, 도민과 보다 활발한 소통을 하기 위해 충청북도사회서비스원 누리집을 개설·운영한다.

누리집에는 사회서비스원의 기관·사업 소개와 향후 추진될 교육 및 각종 상담 신청, 연구활동 결과 등을 담아 제공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주요 SNS 채널 개설을 통해,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종사자는 물론 도민들과도 적극적인 소통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연명모 사회서비스원장은 “이번 개원식은 도민에게 한층 향상된 통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회서비스의 변화와 혁신으로 충북도민의 삶의 질에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도민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애정에 힘입어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사회서비스의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지역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기관이 되도록 제가 가진 모든 역량을 발휘하겠다”고 밝혔다.

충북=조신희 기자 press120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