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6일부터 국내 병원평가 제공하는 통합포털 운영

김성서 기자
입력일 2023-03-03 10:40 수정일 2023-03-03 10:41 발행일 2023-03-03 99면
인쇄아이콘
평가정보 제공·위치기반 병원찾기 서비스 등 실시
병원평가통합포털
병원평가통합포털 홈페이지 모습.(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제공)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오는 6일부터 국내 병원평가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병원평가통합포털’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통합포털은 의료 질 관련 평가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 평가정보 제공시스템으로, 국민이 다양한 평가결과와 평가지표정보를 한 곳에서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특히 심평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요양급여적정성평가, 상급종합병원지정평가, 재활의료기관지정·운영, 의료질평가지원금평가, 전문병원지정평가, 난임시술의료기관평가, 아동·분만병원운영 등에 대한 평가와 함께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의 의료기관인증평가, 국립암센터 중앙호스피스센터의 호스피스전문기관지정평가 등에 대한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또 평가정보와 연계한 사용자 위치 기반 병원 찾기, 맞춤형 평가결과 알림 서비스, 간편 인증 로그인 등의 서비스가 실시된다. ‘우리 지역 좋은 병원 찾기’ 서비스를 활용해 지역의 우수한 의료기관 평가정보를 확인 할수 있고, 네이버 지도를 기반으로 한 ‘병원약국찾기’ 서비스는 요양기관의 상세정보를 제공한다.

관심 정보로 등록한 질병이나 요양기관의 최신 평가결과가 공개될 때에는 카카오톡으로 결과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네이버·카카오 등을 활용한 ‘간편인증 로그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병원평가 모바일 앱을 동시 출시, 언제 어디서나 요양기관과 평가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그동안 요양기관이 다양한 형태로 자체 디자인한 엠블럼을 사용했던 것과 달리 통일된 평가 인증 엠블럼을 사용해 우수한 평가등급을 받은 요양기관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김애련 평가운영실장은 “국가 의료 질 평가정보 통합 관리 플랫폼인 병원평가통합포털을 통해 국민들이 합리적 의료선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속적으로 평가정보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김성서 기자 biblekim@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