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이지웰·SK엠앤서비스 고객사, 내달부터 복지포인트로 가사서비스 구매

김성서 기자
입력일 2023-02-26 12:00 수정일 2023-02-26 12:00 발행일 2023-02-26 99면
인쇄아이콘
서비스 이용권 구매 후 활용…인증기관 소속 근로자 복지 할인 서비스도 제공
2023021501010008432
정부 인증 가사서비스 제공기관에서 일하는 가사근로자가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고용노동부 제공)

내달 2일부터 복지서비스 전문기업인 현대이지웰·SK엠앤서비스의 고객사 5600여곳의 직원들이 사내 복지포인트를 활용, 정부인증 가사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12월 SK엠앤서비스·현대이지웰 등과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두 기업의 복지몰 입점을 희망한 정부인증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21곳에서 오는 3월 2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노동부는 미입점 기관 15곳도 조속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가사서비스는 가정 내에서 이뤄지는 청소·주방일·구성원 보호 등 가정생활의 유지·관리에 필요한 업무다. 지난해 6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가사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은 정부 인증을 받은 기관이 근로자를 직접 고용해 가사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으며, 현재 총 36곳이 정부인증 가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이지웰과 SK엠앤서비스는 정부인증 가사서비스 활성화를 돕고 새 복지혜택을 고객사에 전달하기 위해 최저 입점 수수료율을 적용하기로 했다. 또 올해 연말까지 수수료 전액을 고객에게 가사서비스 할인쿠폰으로 제공한다.

내달부터 서비스가 실시되면 해당 업체의 고객사 직원들은 해당 복지몰에 접속, 정부인증 가사서비스 메뉴에 등록된 서비스 이용권을 구매할 수 있다. 구매한 이용권을 통해서는 해당 기관의 가사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또 향후 노동부의 근무혁신우수기업·남녀고용평등우수기업 등을 선정할 때 사내 복지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소속 직원들이 정부인증 가사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안내·홍보한 기업에 대해서는 가점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인증기관 소속 가사근로자의 복지 향상을 위해 상품·서비스를 할인 제공도 이뤄진다. 오는 3월부터 롯데월드(어드벤처·아쿠아리움·서울스카이), 코엑스 아쿠아리움, 메가박스, 영화의전당, 김해문화재단(김해가야 테마파크·낙동강 레일파크), 원앤원엔터테인먼트(원주), 핏블리(부천) 등이 제휴 할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임영미 고용지원정책관은 “가사근로자 권익 보호와 양질의 서비스 및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더 많은 기업들이 동참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김성서 기자 biblekim@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