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영물류, 한국SCM산업대상 수상

강창동 기자
입력일 2020-10-30 14:37 수정일 2020-10-30 14:37 발행일 2020-10-30 99면
인쇄아이콘
삼영물류, 한국SCM산업대상 수상
DSCF1603
지난 29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9회 한국SCM산업대상’ 시상식에서 박상민 삼영물류 이사(오른쪽)가 고창성 한국SCM학회 이사장으로부터 한국SCM산업대상을 받고 있다. 삼영물류 제공

국내 대표 전문 물류기업인 삼영물류가 지난 29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9회 한국SCM산업대상 시상식에서 ‘유통부문 대상’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을 동시에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한국SCM 산업대상은 SCM(공급망 관리)을 전략적인 경영이념으로 추진, 탁월한 성과를 거둔 기업에 수여하는 상이다.

삼영물류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공동물류화 사업의 추진과 현장기반의 SCM 컨설팅 수행, 크로스보더(온라인 직구·역직구 판매) 풀필먼트 SCM 플랫폼을 구축한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삼영물류는 1988년 특송(택배)사업을 시작한 이래 사업대상을 대형 화주뿐만 아니라 중소형 화주의 공동물류 사업에 역량을 집중해왔다. 꾸준한 SCM 품질개선 활동을 통해 현재는 국토교통부 우수물류기업 인증센터인 인천 가좌풀필먼트센터를 직영 운영하고 있다. 공동물류사업의 글로벌화 차원으로 크로스보더 풀필먼트 센터로 SCM 영역을 전 세계로 확장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세계 1위 모바일 판매 플랫폼인 ‘위시(Wish)’의 공식 한국 물류 파트너사로 선정되어 국내 물류와 해외 물류를 결합한 원스톱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위시’는 글로벌 온라인 셀러들을 위한 모바일 판매 플랫폼으로 쇼핑몰 어플 다운로드 전 세계 1위 스토어이다. 고객과 제품 데이터를 활용하는 ‘데이터 마이닝’ 기법으로 고객의 취향에 맞는 유저 맞춤형 랜딩 마케팅을 통해 하루 10만건 이상의 상품등록, 하루 350만건 이상의 주문수량 및 150개 이상의 판매 국가를 보유하고 있다.

삼영물류를 통해 세계 1위 모바일 판매 채널인 ‘위시’에 상품을 판매하는 셀러는 ‘최초 4개월동안 수수료 5% 할인’ 혜택과 공식 물류 파트너사의 공동물류 운영력과 네트워크를 활용한 국내물류비 할인 및 CS업무 대행비 무료의 특혜를 받을 수 있다. 셀러는 상품 등록만 집중하면 되고 그 외 모든 것은 공식 물류 파트너사가 수행하는 것이다.

이상근 삼영물류 대표는 “이번 SCM산업대상에서 유통부문 대상과 장관표창을 동시 수상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보유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판매자가 희망하는 지역에 통관·특송을 포함한 최적의 B2C 배송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으로 오늘의 영광에 보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취급하는 아이템을 ‘위시’와 직영 자사몰에 판매할 수 있도록 가공작업이 포함된 일련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온라인 글로벌 판매를 진행 중인 파트너사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강창동 유통전문 대기자·경제학 박사 cdkang1988@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