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국내외 잇단 수상 ‘쾌거’…“디자인 인사이트 포럼, 미래모빌리티 선도”

이재훈 기자
입력일 2018-09-24 06:00 수정일 2018-09-24 06:00 발행일 2018-09-24 99면
인쇄아이콘
[사진자료] 한국타이어, 10년 연속 한국품질만족지수 1위 수상
한국타이어가 10년 연속 한국품질만족지수 1위를 수상했다.(사진제공=한국타이어)

글로벌 선도 타이어기업인 한국타이어가 최근 국내외 경연에서 잇딴 수상의 쾌거를 이뤄내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타이어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과 타이어의 미래를 전망하는 ‘디자인 인사이트 포럼’을 개최하는 등 역량을 높이기 위한 글로벌 전략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23일 타이어업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는 최근 ‘2018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월드(DJSI 월드)’에 3년 연속 편입되며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대표 기업으로서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DJSI 월드는 평가 대상인 글로벌 상위 2521개 기업 가운데 12.6%인 317개, 국내 기업 중에는 20개 기업에만 주어졌다. 한국타이어는 자동차 부품 산업 내 최고 회사 중 하나로 선정되며 3년 연속 글로벌 최고 수준의 지속가능경영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2018년에는 환경관리 및 정책, 공급망 관리, 사회공헌 영역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윤리경영 영역에서 많은 개선을 이룬 것으로 평가받았고 경제-환경-사회의 세 분야에서 편차 없이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사내 7개의 CSR 전문 위원회를 통해 임직원들과 끊임없이 지속가능성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며 전사 차원의 CSR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온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도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업을 진행함으로써 기업의 긍정적인 영향이 사회에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다양한 CSR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진자료] 한국타이어, 디자인 인사이트 포럼 개최 1
한국타이어가 ‘디자인 인사이트 포럼’을 매년 개최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타이어)

이외에도 국제적인 규제 대상 및 후보 화학물질의 사전 필터링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제조 시스템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2018년 상반기에는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르노 그룹이 개최한 ‘올해의 협력사상’ 시상식에서 최고의 지속가능경영 기업으로 선정됐다.

국내에서 한국타이어는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자동차 타이어 부문에서 10년 연속 1위를 수상하기도 했다. ‘한국품질만족지수’ 평가에서 한국타이어는 성능과 신뢰도, 안전 등의 ‘사용품질지수’와 이미지, 인지도, 신규성 등 ‘감성품질지수’ 모두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 특히 한국타이어는 평가에 참여한 소비자와 전문가 그룹 모두로부터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자동차 타이어 부문 평가는 해당 기업 제품을 최근 2년 이내에 구입해 6개월 이상 사용하고 있는 자가운전자로 구성된 소비자 그룹과 6개월 이상 해당 제품을 유통 중인 판매상으로 구성된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한국타이어는 지속적인 R&D 투자와 고객만족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왔으며, 브랜드 파워 증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한 결과 10년 연속 한국품질만족지수 1위 수상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사진자료] 한국타이어, 디자인 인사이트 포럼 개최 2
한국타이어 디자인 인사이트 포럼 개최 모습.(사진제공=한국타이어)

이 같은 대내외 수상과 함께 한국타이어는 미래 기술력을 이끌 혁신의 장인 ‘디자인 인사이트 포럼’도 개최하고 있다. 한국타이어가 2004년부터 매년 진행하고 있는 ‘디자인 인사이트 포럼’에서는 미래 자동차 드라이빙 환경에 대한 핵심 주제 발표를 통해 사내외 전문가들의 창의와 혁신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이 펼쳐진다. 올해는 ‘이동성을 넘어 미래 삶의 확장’이라는 테마 아래 같은 주제로 출품된 ‘2018 디자인 이노베이션’ 수상 작품도 함께 선보인다.

2012년 처음 시작된 ‘디자인 이노베이션’은 2년에 한번씩 세계 유수 디자인 대학과의 공동연구로 미래 드라이빙에 대한 비전과 문제해결 방법을 타이어를 통해 제시하는 한국타이어의 연구개발 프로젝트다. 올해는 ‘영국 왕립예술학교’ 자동차 디자인전공 학생 19명과 함께 2035년의 미래 드라이빙 환경에 걸맞은 새로운 서비스와 가치 창출에 기여할 타이어 시스템을 제안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대한민국 최초로 세워진 타이어 전문기업으로 대한민국 타이어 산업의 태동과 맥을 같이 해왔으며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자동차용 타이어를 판매하고 있는 대한민국 1위 타이어 회사다. 또한 4개의 글로벌 지역본부와 30여 개의 해외지사, 8개의 생산시설, 5개의 R&D 센터를 통해 전세계 180여 개국에 타이어를 판매하여 세계 시장에서 매출액 기준 7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총 매출의 80% 이상을 해외시장에서 달성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이재훈 기자 yes@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