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100] 책에서 행복을 찾는 사람들, 답은 자신에게 있네

김동민 기자
입력일 2018-04-06 07:00 수정일 2018-04-06 07:00 발행일 2018-04-06 12면
인쇄아이콘
사회 트렌드가 된 '행복', 서점에도 관련 책들이 인기
신간 '혼자가 편한 당신에게', '당신의 행복이 어떻게 세상을 구하냐고 물으신다면'
18040520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서점을 가면 자기 행복을 중요시하는 요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곰돌이 푸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신경 끄기의 기술’ 등이 베스트셀러 순위를 점령했고 신간 코너에서도 비슷한 책들이 쌓여있다. 행복한 삶을 위한 작은 조언이 독자의 마음을 파고든 것이다. 그 중 하나가 혼자의 소중함을 깨닫는 것이다. 과거엔 혼자가 부적응을 의미했지만 이제는 혼밥과 혼술이 자연스러워질 정도로 사회가 달라졌다. 

◇ 아들러 심리학으로 풀어낸 ‘사랑과 결혼’

clip20180404234431
혼자가 편한 당신에게 |이와이 도시노리 지음 | 알투스 | 1만 4000원 | 사진제공=알투스

신간 ‘혼자가 편한 당신에게’는 사랑과 결혼을 주제로 ‘나다움’을 찾는 과정을 조언한다. 책은 ‘미움받을 용기’로 국내 독자에게 큰 사랑을 받은 알프레드 아들러 심리학을 토대로 남녀 관계를 풀어냈다. 

저자는 아들러 심리학을 연구한 이와이 도시노리다. 그는 자신이 상담한 다양한 커플들의 이야기를 책에서 들려준다. 그 안에는 성격 차이로 빚어지는 다양한 갈등을 비롯해 쇼윈도 부부, 불륜, 섹스리스 같은 드라마 속 사연도 담겼다. 각 커플의 이야기만큼이나 흥미로운 건 남녀 관계의 풀이다. 예를 들어 남녀 신체적인 차이에서 오는 차이를 뇌 과학을 통해 설명한다거나 사람을 감각 유형으로 정의해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알려주는 식이다.

남녀 관계에서 시작한 책은 결국 사람과의 관계로 끝을 맺는데 그 과정에서 스스로 중심을 잡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들러가 연애와 결혼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에서 시작된 책은 만남과 이별이 점점 어려워지는 요즘 남녀에게 ‘미움받을 용기’와는 다른 결의 위안을 준다.

◇ 워라밸을 찾고 소확행을 좇는 당신, 정말 행복한가요?

clip20180404234403
당신의 행복이 어떻게 세상을 구하냐고 물으신다면|콜린 베번 지음 | 한빛비즈 | 2만 500원 | 사진제공=한빛

행복으로 가는 길에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과 작지한 확실한 행복 ‘소확행’이 있다. 하지만 트렌드만을 막연히 추구하다 보면 정작 중요한 자신을 놓치는 아이러니를 겪기도 한다. 책 ‘당신의 행복이 어떻게 세상을 구하냐고 물으신다면’은 세상이 정해놓은 행복의 기준을 따르기보다 자신만의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는 행복을 위해 인문, 사화, 과학, 종교, 동양 사상 등을 넘나들며 10년간 탐구해온 사회 변화 운동가 콜린 베번의 깨달음이다. 그는 더 나은 삶은 물질의 축적이 아니라 사소하고 단순한 의사결정들의 밀도로 규정된다며 행복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내린다. 

앞서 그는 뉴욕에서 1년간 전기를 쓰지 않고 쓰레기를 배출하지 않는 생활을 실천한 다큐멘터리 ‘노 임팩트 맨’으로 화제가 됐던 인물이다. 해당 작품은 선댄스 영화제에 출품돼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노 임팩트 맨’은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의미다. 이에 대해 저자는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운동이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10년이 지나 소개되는 ‘당신의 행복이 어떻게 세상을 구하냐고 물으신다면’은 ‘세상과 나’의 공존을 위한 실천이다. 저자는 돈, 직장, 여가 등 정형화된 우리의 삶의 방식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새로운 해법을 제시한다. 그 내용은 삶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각자 자기만의 행복을 찾을 수 있게 돕는다.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됐다. 1장과 2장에선 행복과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3장부터 변화를 위한 방법을 설명한다. 이어 4장부터 본격적으로 인간관계, 소비생활, 주거 형태, 내 집 마련, 성생활, 자녀 계획 등과 같은 세상과 관계를 맺는 과정이 이어진다. 결국 행복은 스스로에게 달렸다.

김동민 기자 7000-ja@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