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하나 스마트 Range ETF랩’ 출시

유혜진 기자
입력일 2017-02-07 10:50 수정일 2017-02-07 10:50 발행일 2017-02-07 99면
인쇄아이콘
하나금융투자_하나스마트RangeETF랩 출시

하나금융투자는 7일 국내 상장지수펀드(ETF)를 편입해 양방향 수익을 추구하는 ‘하나 스마트 범위(Range) ETF랩’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좀처럼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는 코스피에 대응하고자 시장 방향에 상관없이 다양한 ETF 매매로 수익을 추구한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코스피 범위를 예측하고 분할매매를 통해 투자 수익을 누적한다.

또한 코스피 범위를 중장기와 단기로 구분해 각각 개별적인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해 운용하며, 최근 코스피 추세와 변동성을 반영해 모델 예측률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 상품에 활용되는 인공지능은 코스피의 가격 패턴, 추세, 변동성 등의 요소를 모델에 반영하며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반응형 알고리즘이다. 분할매매를 통한 빠른 이익 실현으로 변동성을 낮췄고, 선제적인 위험 관리로 지수 급등락 시 위험을 최소화하도록 포트폴리오를 조정한다.

편입되는 ETF로는 기본적으로 코스피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 인버스 ETF 등의 지수형 ETF를 주로 활용하며, 채권형 ETF 또한 적극 활용해 안정적인 추가 수익을 추구한다.

변재연 하나금융투자 상품전략본부장은 “국내 증시가 수년간 박스권 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나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질 가능성도 증가하고 있다”며 “위험 관리에 충실하면서도 박스권 장세에 최적화된 하나 스마트 Range ETF랩이 좋은 투자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 스마트 Range ETF랩은 1000만원 이상 가입 가능하며 추가 입금액은 100만원 이상이다. 수수료는 선취수수료 0.5%에 성과보수는 고객과 별도로 협의한다. 고객 계좌별로 운용·관리되는 투자일임계약으로, 과거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으며 운용 결과에 따라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유혜진 기자 langchemist@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