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신년사] 백선기 경북도 칠곡군수

김종현 기자
입력일 2016-01-01 20:29 수정일 2016-01-01 20:29 발행일 2016-01-01 99면
인쇄아이콘
[2016 신년사] 백선기 경북도 칠곡군수
백선기 칠곡군수. (칠곡군 제공)

존경하는 13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꿈과 희망이 넘치는 201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아울러 올해도 군민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사회 안팎의 위기와 갈등을 잘 해결하고, 우리 칠곡이 새롭게 비상하는 역동적인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지난해를 되돌아보면 대내외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고, 우리 칠곡도 다양한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호국평화기념관’ 개관으로 호국평화의 도시 칠곡의 위상과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전쟁의 아픔을 축제로 승화시킨 ‘낙동강 세계평화 문화대축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세계적인 호국평화축제로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호이장학기금 60억원 돌파와 경북도민 체육대회 ‘4년 연속 군부(郡部) 종합우승’으로 위대한 칠곡의 역량과 저력도 과시하였습니다. 고금리 지방채 조기상환도 계획대로 성실히 이행하고 있어 취임 초 약속드린 ‘부채 제로(Zero)화 달성’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중국 제원시와 자매결연 체결, 러시아 무역사절단 운영, 에티오피아 칠곡평화마을 조성으로 해외시장 개척과 결초보은(結草報恩)을 실천하는 특별한 해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방재정 조기집행 최우수, 지방자치 경영대상, 행복마을 만들기 금상, 실버문화 페스티벌 최우수상, 희망나눔 캠페인 특별상을 받았고 특히, 3년 연속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과 미래창조 경영대상을 수상하는 등 중앙부처와 대외기관으로부터 모두 46개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 모든 것은 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아낌없는 신뢰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과 동료 직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이라 생각하며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지금 칠곡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산업 및 도시인프라 확충으로 도시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지난해 부군수 직급을 상향 조정하고 두 개의 국(局)을 설치하여 사실상 시(市)에 해당하는 행정체제를 갖추었습니다.

우리는 가까운 장래에 시 승격이라는 역사적인 대(大) 전환기를 맞게 될 것입니다. 시 승격은 선택이 아니라 우리에게 맡겨진 시대적 사명입니다. 군민여러분과 함께 세심하게 계획하고 준비해서 희망의 미래를 대비해 나가겠습니다.

한마음 한뜻으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힘쓴다는 동심동덕(同心同德)의 마음으로 지혜와 역량을 결집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면서 군정 운영방향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양질의 일자리창출과 미래 먹거리산업 육성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칠곡을 만들어 나가며, 농업경쟁력 강화로 농민에게 희망과 웃음을 선사하겠습니다.

지역의 소중한 역사와 교육ㆍ문화자원을 활용해서 명품 관광도시를 만들고, 군민이 주인이 되는 열린행정 추진과 나눔이 있는 따뜻한 공동체도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 균형개발로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고 시(市) 승격에 대비한 도시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우리 앞에 놓여있는 현실은 매우 어렵고 가야할 길은 멀기만 합니다. 같은 목표를 위해 다 같이 힘 쓴다는 ‘동심동덕(同心同德)’이란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너와 내가 아닌 우리’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모두가 한 마음이 되어 힘을 합치면 그 어떤 어려움과 난관들도 능히 극복해 낼 수 있습니다.

우리 750여 공직자는 혼연일체(渾然一體)가 되어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칠곡의 미래와 군민의 행복을 키워 나가겠습니다.

모두가 소망하는 ‘잘사는 군민, 새로운 칠곡’ 건설을 위하여 더 많이 뛰고, 더 많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칠곡 발전의 백년대계(百年大計)를 위해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올해에도 삶의 현장에서 군민 여러분과 항상 함께 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칠곡 = 김종현 기자 gim139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