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똑똑하게 진화하는 쇼핑 앱… 어제 가격부터 용량 비교까지

민경인 기자
입력일 2015-04-30 09:00 수정일 2015-04-30 09:00 발행일 2015-04-30 13면
인쇄아이콘

◇ 전국민 호갱 탈출! '텐창렬'

쇼핑 정보 애플리케이션의 진화가 시작됐다. 과거엔 사이트별 단순 가격 비교가 주를 이뤘다면 지금은 가격 변화 추이와 상품 용량까지 꼼꼼히 체크할 수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최근에는 ‘질소과자’ 등 과대포장 제품을 가려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해 관심을 모은다.

과대 포장 상품을 뜻하는 신조어 ‘창렬스럽다’에서 이름을 가져온 ‘텐창렬’이다.

‘텐창렬’은 ‘전국민 편의점 호갱탈출 프로젝트’를 내걸고 지난 3월 등장했지만 관심을 끌진 못했다. 이후 애플 앱스토어 인기검색어에 오르면서 네티즌을 중심으로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먹는 음식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애플리케이션이지만 주로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과자와 즉석식품 위주의 음식이 올라 있다.

분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있다. 이용자가 자유롭게 올리고 싶은 식품을 직접 올리는 ‘실시간 창렬’과 애플리케이션 이용자들이 매긴 창렬지수(별점)로 순위를 매긴 ‘HOT 창렬’이다.

‘HOT창렬’을 누르면 창렬지수가 높은 식품들을 1위부터 20위까지 볼 수 있다. 가격에 비해 내용물이 부실하면 ‘개손해’라는 불명예까지 안게 된다.

그 예로는 롯데제과에서 만든 ‘팜온더로드 초코호두’로 2500원짜리 과자 안에는 개별포장으로 호두과자 4개가 있어 소비자들의 질타를 받았다.

‘텐창렬’ 이용자들은 계속해서 문제가 되고 있는 ‘질소포장’에 대항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입을 모은다.

◇ 가격 변동 한눈에 보여주는 앱 '훅'

가격 변동 여부를 소개해 합리적 소비를 유도하는 애플리케이션도 있다.

쇼핑 정보 애플리케이션 ‘훅’은 어제의 최저가와 비교해 오늘 가격이 더 저렴해진 상품 정보를 카테고리별 1위에서 100위까지 한눈에 보여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PS15042800162

사용자는 ‘훅’ 애플리케이션 실행만으로도 가격 변동이 커진 매력적인 쇼핑 상품 정보를 매일 손쉽게 체크하고 합리적인 소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훅’에서 제공하는 가격 변동 정보는 18개 카테고리 총 1억8000만 개 상품이며 매시간 카테고리별 새로운 가격 변동 상품 정보를 1위에서 100위까지 자동으로 업데이트해 보여준다.

특히 매시간 보여지는 가격 변동 정보는 상품 선정 과정에서 우선 노출 순위에 영향을 주는 어떠한 인위적인 요소도 포함되지 않고, 오직 가격 변동 정보만을 기준으로 상품이 선정된다.

따라서 사용자는 ‘훅’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가격 변동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이 주목할만하다.

‘훅’에서는 떨어진 금액과 떨어진 비율 기준으로 상품 가격 정보를 정렬해 확인 가능하다.

이는 동일한 할인율이 적용되어도 상품의 가격이나 특성에 따라 실제 소비자가 체감하는 할인의 폭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편리하고 신중한 구매 결정을 돕는다.

민경인 기자 mkibrdg@viva100.com 

스마트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