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개성있는 나만의 독립공간'… 싱글들의 톡톡 튀는 원룸인테리어

허미선 기자
입력일 2015-04-17 09:00 수정일 2015-05-29 16:37 발행일 2015-04-17 14면
인쇄아이콘
2015041701010008631

1인 가구가 대세다. 출산율, 결혼율은 바닥을 치고 이혼, 주말부부·기러기 아빠 등으로 인한 ‘자의적’ 별거세대는 증가 추세다. 이 같은 사회현상을 한탄하기보다 즐기라고 권유하는 책 ‘싱글 라이프 스타일 아이디어 100’이 출간됐다.

‘싱글이기에 누릴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은 따로 있다’고 주창하는 책은 ‘원룸 리노베이션’을 통해 라이프 스타일까지 제안하는 일본의 건축 스튜디오 ‘리즘(Reism)’에서 출간한 스타일북이자 아이디어의 보고(寶庫)다.

1인 가구 증가세가 심화될 대로 심화된 일본의 사회분위기를 반영하듯 발간과 동시에 아마존재팬 인테리어 분야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싱글 라이프 스타일 아이디어 100’의 핵심은 원룸 리노베이션을 통해 싱글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삶을 바꾸는 습관까지 아우르는 스타일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사람들이다. 리즘이 리노베이션한 원룸에서 혼자지만 이제는 제대로 살아가는 됴코 싱글들의 이야기와 아늑한 공간을 엿볼 수 있다.

여성 건축가 요코 사노 씨의 방 ‘Watch and Watch’는 시계를 테마로 한다. 단 1초라도 허투루 흘려보내지 않도록 세면대, 책상은 물론 시간과의 싸움인 요리를 위해 부엌에도 언제나 다양한 종류의 시계가 있다.

업무상 타협은 곧 실패인 건축사로서의 고충은 라이프 스타일에서 융통성을 발휘하는 것으로 상쇄한다. 진로를 선택하면서 포기해야 했을지도 모를 꿈은 영화관을 방불케 하는 DVD시스템으로 취미생활이 되기도 한다. 

2015041701010008621
카페 주인장이 꿈인 카피라이터의 방.

여행이 취미인 편집자 다와라씨는 작아서 좋은 원룸의 주인이다. 팔을 뻗으면 닿을 곳에 게임기, 잡지, 음반 등이 즐비하다. 매일 야근 끝에 떠나는 장기여행으로 ‘무소유’와 ‘버리기’의 소중함을 일찌감치 깨달은 방랑자기도 하다.

주방, 화장실 등을 제외하고 다와라씨가 온전히 머무는 공간은 11㎡(3평), 겹겹이 쌓인 CD와 벽돌, 싱크대 옆 식기장 등이 훌륭한 인테리어 효과를 낸다. 방이 작은 대신 월세도 싸니 여행을 떠날 기회는 그만큼 늘어난다.

이 외에 현관이 곧 드레스룸인 통신사 직원 아오야마씨의 ‘Closet at Entrance’, 집 자체가 스탠드 바인 음향기기 영업사원 소마 씨의 ‘A ‘Bar’tment’, 캠핑장을 연상시키는 그래픽 디자이너 오카다씨의 ‘Like The Outdoor Life’ 등 각자의 개성과 꿈이 담긴 17개의 원룸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도쿄 싱글들의 이야기가 흥미롭다.

각자의 개성대로 살아가는 독립된 공간은 스타일 아이디어 팁으로 연결되며 하나로 엮인다.

1인 가구는 과일도 소규모로 구입한다는 편견을 깨고 상자가 마음에 들어 구입한 사과 한 박스 활용법, 스탠드 바 분위기를 내기 위해 소파 뒤로 숨긴 은은한 조명 등 깨알 같은 인테리어 정보가 눈길을 끈다.

2015041701010008624
스타일리스트가 뚝딱 만든 캠핑장 같은 방.

중간 중간 양복점 크래프티비즘의 오너 디자이너 노부쿠니 다이시, 지유가오카 베이크점 주인장 마코토 야사모토, 패션 칼럼니스트이자 스타일리스트 오카베 후미히코 등 전문가의 DIY ‘메이킹’ 팁도 준비 돼 있으니 영국 신사의 방, 카페 같은 방, 캠핑을 나온 듯한 방 등을 꿈꾸는 이들에겐 훌륭한 조언이 된다.

각 방의 구조도부터 사이즈, 콘셉트까지 공개한 ‘싱글 라이프 스타일 아이디어 100’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목차’다. 각 방의 콘셉트와 주인장의 개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진 위에 방 호수처럼 페이지가 적혔다.

글보다는 사진으로 엮어 번역체의 어색함은 느껴지지 않는다. 다만 도쿄 원룸의 이야기다 보니 한국에서의 인테리어 비용을 따로 알아봐야 하는 수고로움을 동반하기는 한다.

하지만 부러워하다 끝날 인테리어가 아닌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팁으로 빼곡한 ‘싱글 라이프 스타일 아이디어 100’은 ‘나다운 싱글라이프’를 꿈꾸는 이들에게는 분명 유용한 책이다. 한빛라이프 출간. 가격 1만2800원.

허미선 기자 hurlkie@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