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엔 시간이 약?…얕봤다간 백약무효인 '난치병'

정윤경 기자
입력일 2014-12-08 13:15 수정일 2014-12-09 10:49 발행일 2014-12-09 13면
인쇄아이콘
[파마씨이야기] 감기약, '테라플루' vs '모드콜플루' vs '화이투벤'
감기-01

‘감기는 약 먹으면 7일 만에, 안 먹으면 일주일 만에 낫는다’는 말이 있다. 잠깐 앓다 가는 병이라 생각해 가볍게 여길 때가 많지만 기침, 콧물 등의 증상은 여간 불편한 게 아니다.

감기는 원인이 되는 균,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치료제나 백신을 일일이 만들기는 힘들다. 바이러스 질환인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예방이 최선책이지만 여의치 않다면 차선책으로 약을 선택해야 한다.

감기가 심하면 범용 항생제를 사용할 때가 있지만 보통은 발열, 두통, 기침, 콧물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을 먹기 마련이다.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테라플루’, ‘모드콜플루’, ‘화이투벤’을 소개한다.

한국노바티스의 ‘테라플루’는 물에 타서 먹는 종합감기약으로 5분 안에 나타나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알약에 비해 흡수가 빨라 감기 증상 개선 효과가 빠르다. 복용 후 졸음이 덜 한‘데이타임’과 알레르기 증상이 심하거나, 감기 및 상기도 알러지(코알러지) 증상으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환자를 위한 ‘나이트타임’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종근당의 ‘모드콜플루’시리즈 역시 물에 타서 복용하기 때문에 흡수가 빠르고 위장관계 부작용이 적다. 주·야간 시간대별로 복용할 수 있는 ’올데이‘와 ’나이트‘ 2종이 있으며 최근에는 코감기용 ‘모드콜플루노즈’와 기침감기용 ‘모드콜플루코프’를 선보였다. 시럽형 외 캡슐형도 있다.

화이투벤은 증상별로 종류가 다양한 것이 장점이다. 비타민 C가 포함된 플러스 라인(씨 플러스, 노즈 플러스)과 액상연질캡슐형인 큐시리즈(큐, 큐코프, 큐노즈), 스프레이 형인 화이투벤 나잘스프레이 시리즈(나잘, 멘톨 나잘, 소아용) 등 총 8종이 있다. 나잘스프레이는 코감기(급성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또는 부비동염(축농증)에 의한 코막힘, 콧물 등의 증상을 완화 시켜주는 비충혈제거제다. 2분 이내로 빠르게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고 10~12시간의 긴 지속효과를 내는 것이 특징이다.

정윤경 기자 v_v@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