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 다각적 측면으로 교정해야

정현수 기자
입력일 2017-03-24 16:44 수정일 2017-03-24 16:44 발행일 2017-03-25 99면
인쇄아이콘
img_newson_ailin_0324_bridge
아이린성형외과 김지연 원장

외모가 경쟁력으로 여겨지는 현대사회에서 안면비대칭으로 고민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안면비대칭은 얼굴 전체적인 근육과 뼈가 불균형을 이루는 증상이다. 미용적 측면으로 문제가 있을 뿐만 아니라 얼굴의 대칭이 삐뚤어짐은 물론 전신으로까지 비대칭이 이어질 수 있어 가볍게 볼 수만은 없는 문제이다.

안면비대칭은 생활 습관이나 자세 등 다양한 원인들로부터 나타나게 되는데,턱 끝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코가 휘거나 하는 경우에서부터 한쪽 얼굴이 넓거나 한쪽 얼굴이 긴 것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비대칭 교정을 위해 치아 교정, 경락마사지, 안면윤곽수술, 양악수술까지 이르는 해결책들이 존재하지만 안면비대칭이 개선되지 않고 여전히 비대칭이 계속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안면비대칭이 쉽게 교정되지 않는 이유는 한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는 경우가 많다. 안면비대칭은 뼈와 근육, 지방 그리고 피부 탄력까지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되므로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해 전부 조절되어야 교정이 가능한 것이다.

안면비대칭의 경우 많은 병원에서 양악수술을 권유하지만 꼭 양악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교합이 기울어진 경우라면 양악수술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치열이 평행이고 고른 경우라면 양악수술은 굳이 필요하지 않은 것이다.

대칭 회복을 위한 안면부 뼈 수술은, 일반적인 생각과는 다르게 실제 CT나 x-ray에서 보이는 뼈 모양의 대칭이 중요한 것이 아닌, 눈으로 보았을 때의 대칭성이 더욱 중요하다.

안면윤곽 수술을 통해 대칭성을 잡아준 뒤에는 소위 연부조직의 교정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때 지방이식과 지방흡입, 그리고 리프팅이 함께 시행되어야 한다. 긴 쪽 얼굴은 말라 보이며 지방이 부족하고, 짧은 쪽 얼굴은 좀더 지방이 많아 보이며 처져 보이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이런 차이를 지방의 조절과 피부탄력의 조절을 통해서 조절해 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근육의 차이는 보톡스 주사를 통해 근육의 힘의 밸런스를 맞춰 주는 것이 좋다. 근육의 교정을 해주지 않으면 표정을 지을 때 다시 삐뚤어져 보이는 것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각적인 측면에서 비대칭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알맞은 수술과 치료가 따라야 하기 때문에 안면비대칭 교정은 다른 어떤 수술보다도 담당전문의의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하게 여겨진다.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일수록 세밀한 교정을 통해 얼굴의 대칭을 꼼꼼히 잡아줄 수 있다. 또한 개개인마다 안면비대칭이 나타나는 원인 및 비대칭 부위의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꼼꼼한 상담을 통해 신중한 시술이 필요한 것이다.

(도움말 : 아이린성형외과 김지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