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신년사] 최양식 경북도 경주시장

김종현 기자
입력일 2016-01-01 07:33 수정일 2016-01-01 07:33 발행일 2016-01-01 99면
인쇄아이콘
[2016 신년사] 최양식 경북도 경주시장
최양식 경주시장. (경주시 제공)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병신(丙申)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꿈이 성취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지난해에는 메르스 등 국내ㆍ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들의 화합된 모습으로 글로벌 문화융성도시의 시금석을 다지고 소통과 공감, 변화와 혁신으로 경주발전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하는 소중한 한 해였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정체성 회복을 위한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ㆍ정비 사업 현장에 박근혜 대통령께서 다녀가심으로써 본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실크로드 경주 2015’ 개최를 통해 실크로드의 21세기적 가치를 문화로 통합하여 우리 경주의 위상을 세계에 알리는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해에 세계문화엑스포의 경주타워와 중도타워가 부부의 연을 맺는 세계 최초의 탑 결혼식을 올리고, 10월 16일을 세계 연인의 날로 선포하여 지구촌의 연인들이 사랑의 도시 경주를 찾도록 하였습니다.

HICO 개관과 동시에 개최한 ‘2015 세계 물포럼’의 성공적 개최는 경주시가 MICE 산업의 중심도시임을 대내외에 과시하고, ‘하수 급속처리 특허기술’을 해외에 판매하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2017년에 개최되는 제14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세계총회 경주 유치는 국제회의도시 경주의 위상을 국제사회에 널리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적인 기업투자유치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서 경주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한해가 되었습니다.

2015 전국자치단체 일자리대상, 2015 대한민국 경제리더 대상, 공감경영 2015 대한민국 CEO대상 등 27개 분야에서 큰 상을 수상하여 우리시가 대외적으로 전국 최고의 행정역량을 인정받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시민 여러분과 공직자들이 함께 해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 동안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자랑스러운 경주시민 여러분!

2016년은 우리민족 정신의 뿌리인 신라의 정체성을 정립해서 ‘Golden City, Beautiful 경주’로 한층 더 도약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올해는 중국인의 한국 방문의 해인 만큼 중국 관광객 유치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들과 약속한 민선6기 공약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새로운 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활기찬 시정을 펼쳐 나가고자 합니다.

먼저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ㆍ정비로 천년왕도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창조경제로 서민경제가 살아나고 일자리가 늘어가는 경주를 조성하며, 국제회의 도시, 역사 문화관광ㆍ체육 도시로 관광객 2000만 시대를 만들겠습니다. 이와 함께 행복도시 건설을 위한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풍요로운 농어촌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 경주는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2천년 역사를 간직한 세계 속의 역사문화 창조 도시로 힘차게 도약 할 2016년 맞이하여, 저를 비롯한 1500여 공직자는 창조와 도전 정신으로 ‘품격있는 도시, 존경받는 경주!’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경주시민 여러분! 병신(丙申)년 새해, 새로운 도전으로 힘차게 시작합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경주 = 김종현 기자 gim139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