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구운 책] 사업성, 트렌드 분석부터 고객 관리 및 마케팅까지 ‘쇼핑몰 창업노트’

허미선 기자
입력일 2018-04-04 19:30 수정일 2018-04-04 19:30 발행일 2018-04-04 99면
인쇄아이콘
dddddd
쇼핑몰 창업노트 | 황윤정 지음 | 성안당 출간 | 2만 5000원(사진제공=성안당)

저성장, 100세, 4차 산업혁명, 소확행(小確幸),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 시대….

이 시대의 호칭은 다르지만 그 화두는 건강하게 일하면서 소소한 만족감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건강하게 100세를 사는 시대에 60세면 정년을 맞아야하는 현재의 시스템은 노인 빈곤의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평생 경제활동의 위한 ‘쇼핑몰 창업’에 대해 조언하는 책 ‘쇼핑몰 창업노트’가 출간됐다.

저자는 인터넷 쇼핑몰 창업 컨설턴트이자 정부 창업지원 평가위원이며 국내 최초 쇼핑몰 가이드 ‘나 인터넷에 가게 차렸어’(2002)의 황윤정 작가다.

책은 쇼핑몰 창업이 적성에 맞는지 테스트로 시작해 ‘인터넷 쇼핑몰 창업 도전 가이드’부터 ‘정부의 창업 지원 제도 활용’까지 9개 파트로 구성된다. 책은 ‘인터넷 쇼핑몰 구축하기’에만 집중하지 않는다. 실질적인 인터넷 쇼핑몰 구축은 책의 정중에 위치한다.

다섯 번째 파트에 위치한 ‘인터넷 쇼핑몰 구축하기’ 전에는 쇼핑몰 구축에 앞서 사업성 및 온라인 상권, 사업계획서와 전략 구상, 비즈니스 트렌드 등을, 이후로는 경쟁력 갖추기, 마케팅, 고객 관리 등의 노하우를 담았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는 정부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 소개 등을 아우른다.

각장에는 ‘창업 컨설팅 노트’를 따로 마련해 시장파악을 위한 참고 사이트, 효과적인 자금운용방법, 유니크한 마케팅 사례, 키워드 운영 실패 후기, 재고 관리 기법, 이색 이벤트, 고객패턴 로그분석 등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들을 정리한다.

허미선 기자 hurlkie@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