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만큼 중요한 후 관리부분 고려해야"

최은석 기자
입력일 2017-11-27 11:31 수정일 2017-11-27 11:31 발행일 2017-11-28 99면
인쇄아이콘
1945김근치과 김재영원장_500

최근 치과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치과 치료법 중 하나가 바로 임플란트이다.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의 대안적 방법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치과치료법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연령층에서 이루어지고 많은 사람들이 시술 받는 임플란트, 어떤 방법으로 받아야 하며, 후 관리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해 3대에 걸쳐 치과 진료를 통해 신뢰와 원칙을 지키는 부산 서면1945김근치과 김재영 원장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Q. 임플란트의 수명은 얼마나 되나? 

A. 임플란트의 수명은 관리하기에 따라 천차만별이기는 하지만 여러 가지 문헌과 통계에 의한 정보로는 5년 이상 유지가 90퍼센트 10년 이상은 85퍼센트 정도로 보고되고 있다. 어떤 방법으로 식립하였는지와 치료과정, 그리고 후의 관리에 따라 수명은 달라진다. 따라서 워터픽이나 칫솔, 치실 등과 같은 구강청결용품의 사용을 통해 꾸준한 관리와 함께 주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Q. 임플란트는 어떤 시술 방법이 있는가?

A. 임플란트의 시술방식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환자의 구강구조와 치아를 고려하여 진행 한다. 임플란트를 심어야 하는 자리에 뼈가 녹거나 손상되어 없는 경우 뼈를 대신할 골이식재를 심어 진행 하는 뼈이식임플란트, 발치 후 당일 이식을 통해 빠른 경과를 볼 수 있는 당일 임플란트, 또 전체 임플란트 외에도 앞니만 빠진 환자를 위한 앞니임플란트, 3D컴퓨터를 활용한 네비게이션임플란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이러한 다양한 술식이 적용가능하고, 위생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지는지 또 경험이 풍부한 의사가 치료하는지 등을 살펴보고 치료를 받을 치과를 결정할 것을 권하고 있다.

Q.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A. 임플란트의 통증에 대해 두려워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임플란트 시술과 함께 정말 중요한 것이 마취이다. 마취를 효과적으로 정확하게 하면 시술시 통증은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시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붓기와 약간의 수술 후 통증은 적절한 후 처치를 통해 경감이 가능하다.

Q. 임플란트 전 확인해야 하는 사항은?

A. 잇몸의 질환이 있는 경우 감염의 위험성이 있어 반드시 잇몸치료를 통해 구강안쪽을 깨끗이 한 후에 시술을 해야한다. 임플란트 시술 전 걱정하시는 부분 중 하나인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인데 이런 임플란트는 가능하다. 다만 담당 주치의와 임플란트 시술자간 적극적인 소통과 환자의 상태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필수적이다.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안일하게 대처하면 자칫 위험한 일을 겪을 수 있다. 혹 턱 주변에 방사선치료를 받거나, 골다공증으로 투약 치료를 한 적이 있다면 시술 전 한번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피를 묽게 하는 아스피린이나 와파린과 같은 약품은 주치의와 협의하에 잠시 복용을 중단 하거나 약을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

Q. 임플란트 이후의 관리 시 주의사항은?

A. 임플란트는 통증에 둔감하므로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주기적인 치과 방문과 치아위생용품의 사용과 스케일링을 통해 관리를 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경험이 풍부하고 오랫동안 임플란트를 시술한 이력이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을 권한다. 임플란트를 시술받은 후의 정기적인 후 관리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체계적인 진료과정을 통해 치과에서 관리한다면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최은석 기자 kd9494@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