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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그라운드] 아레나 디 베로나 오페라 ‘투란도트’, 프랑코 제피렐리 오리지널 연출 그대로!

입력 2024-09-26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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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로나 투란도트
2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아레나 디 베로나 오리지널 오페라 ‘투란도트’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관계자들. 왼쪽부터 미켈라 린다 마그리 주한 이탈리아 문화원장, 에밀리아 가토 주한 이탈리아 대사, 이소연 솔오페라단장, 스테파노 트레스피디 아레나 디 베로나 예술부감독·재연출, 한국인 최초로 아레나 디 베로나 오리지널 오페라 ‘투란도트’ 타이틀롤로 낙점된 소프라노 전여진(사진=허미선 기자)

 

“이탈리아 아레나 디 베로나 오리지널 프로덕션 그대로 내한다는 점에서 전혀 다른 공연입니다. 아레나 디 베로나가 100여년 역사를 가지는 만큼 가치가 있죠. 그 가치를 제대로 재현해 옮기는 것이 차별점입니다.”

이소영 솔오페라단장은 아레나 디 베로나 오리지널 프로덕션(Arena di Verona Original Production) 오페라 ‘투란도트’(Turandot, 10월 12~19일 올림픽체조경기장 KSPO DOME)와 12월 공연될 ‘어게인2024 투란도트’(12월 12~31일 코엑스 D홀)의 차별점에 대해 이렇게 밝혔다.

2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아레나 디 베로나 오리지널 오페라 ‘투란도트’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오페라 ‘투란도트’는 지난 6월 아레나 디 베로나 페스티벌 개막작을 그대로 옮겨오는 것으로 한국에서의 무대는 100여년 만에 처음이다.  

 

투란도트 포스터_최종
아레나 디 베로나 오리지널 오페라 ‘투란도트’ 포스터(사진제공=솔오페라단)

자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의 유작을 2019년 세상을 떠난 세계적인 거장 프랑코 제피렐리(Franco Zeffirelli)가 2010년 무대화했다. 

 

한국과 이탈리아 수교 140주년 기념과 더불어 푸치니 서거 100주년을 기리는 공연으로 “프랑코 제피렐리는 제 인생을 바꾼 사람으로 늘 그의 옆에서 함께 일했다”는 스테파노 트레스피디(Stefano Trespidi) 아레나 디 베로나 예술부감독이 재연출한다.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에밀리아 가토(Emilia Gatto) 주한 이탈리아 대사는 “노래와 오페라를 사랑하는 잠재된 공통점을 통해 두 나라의 우정이 더욱 굳건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폰 카라얀 국제 지휘 콩쿠르 우승자인 다니엘 오렌(Daniel Oren)이 지휘봉을 잡는 ‘투란도트’에는 세계적인 오페라 스타 성악가들이 총동원됐다.

 

마린스키극장의 대표 프리마돈나 올가 마슬로바(Olga Maslova), 아레나 디 베로나와 메트로폴리탄 등에서 활약 중인 옥사나 디카(Oksana Dyka) 그리고 한국 성악가 전여진이 투란도트 공주로 분한다.

더불어 스핀토 드라마틱 테너 마틴 뮐레(Martin Muehle), 메트로폴리탄 오페라협의회 오디션 우승자이자 도밍고 오페랄리아 도밍고상 수상자로 30여개국 무대에 60여개 역할로 분한 아르투로 샤콘-크루즈(Arturo Chacon Cruz)가 칼라프 왕자로 호흡을 맞춘다.

이소영 단장은 “12월의 ‘투란도트’도 굉장히 좋은 프로덕션”이라며 “이 작품은 무대, 의상, 캐스팅 등 모든 프로덕션 자체가 국내 제작”이라고 밝혔다. 

 

veronaTurandot001
2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아레나 디 베로나 오리지널 오페라 ‘투란도트’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관계자들. 왼쪽부터 미켈라 린다 마그리 주한 이탈리아 문화원장, 에밀리아 가토 주한 이탈리아 대사, 이소연 솔오페라단장, 스테파노 트레스피디 아레나 디 베로나 예술부감독·재연출, 한국인 최초로 아레나 디 베로나 오리지널 오페라 ‘투란도트’ 타이틀롤로 낙점된 소프라노 전여진(사진=허미선 기자)

 

“한국에도 아레나 디 베로나 공연을 보러 가는 인구들이 굉장히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좋은 작품의 가치를 찾아가는 사람들이 늘었다는 의미죠. 그런 때에 이탈리아에 가지 않고 한국에서 아레나 디 베로나 오리지널 작품을 볼 수 있다는 자체가 굉장히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스테파노 트레스피디 연출은 “제피렐리는 수많은 공연 인원을 자유자재로 지휘하면서도 세밀한 것 하나도 놓치지 않은 뛰어나 연출가”라며 “사실 제가 할 수 있는 없다. 프랑코 제피렐리의 오리지널 연출을 한국에 그대로 실현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소 걱정 혹은 염려가 되는 부분은 그가 가졌던 시각을 전혀 다른 장소에 구현해야 한다는 겁니다. 한국의 잠실체조경기장은 아레나 디 베로나와는 너무 다른 공간이거든요. 게다가 제가 아직까지 알지 못하는 이들과 관계를 맺어가면서 공연을 실현시키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굉장히 어려운 일이지만 저희가 가진 모든 기술적인 부분과 능력들을 최대한 활용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허미선 기자 hurlkie@viva100.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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