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 비바100 > Encore Career(일) > Challenge(창업‧창직)

[비바100] "뛰는 회사 날 수 있게… 교육으로 혁신 불어넣죠"

[열정으로 사는 사람들] 이노솔루션 대표 문현근

입력 2023-06-19 07:00 | 신문게재 2023-06-19 11면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인스타그램
  • 밴드
  • 프린트

“평생교육 시대의 경영자는 끊임없이 공부하고, 근로자도 자기 분야에서의 전문적인 실력을 발휘하기 위해 끊임없이 학습해야 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고 그들에게 가장 적합하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이 기업경영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문현근 이노솔루션 대표는 인터뷰에서 경영자의 실력이 직원의 수준이 되고, 직원의 수준이 기업의 경쟁력을 만들어 낸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노솔루션은 초개인화 시대에 맞는 맞춤 학습관리시스템(LMS) 개발과 인공지능(AI)을 도입한 큐레이션 기술을 기반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문현근 대표를 만나 그의 삶과 이노솔루션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KakaoTalk_20230617_151343979
문현근 이노솔루션 대표

  

문현근 대표는 중·고등학교 시절 매일 교회 새벽기도를 다니며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꿈을 키워나갔다. 고등학생 시절 교회학교에서 회장을 맡아 친구들과 약자의 편에 서서 함께 울어주고 함께 웃어주는 학창시절을 보냈다.


성균관대학교 재학 시절에는 학생운동을 했으며, 졸업 후 노동운동을 하며 공장을 전전했다. 그 당시 근로자의 열악한 환경과 권리와 의무, 직무교육의 필요성을 느끼며 기업 문화의 이해와 개혁의 방법론에 대한 직관을 얻었다. 이 경험을 기반으로 훗날 자신의 회사를 설립하는데 큰 도움을 받았다.

그는 “‘매사에 개혁하고 혁신해야한다’는 일념으로 모든 것을 관심있게 살피고 측정하고 연구하는 습관은 한 가지 목표를 잡으면 무슨 일이든 성공으로 이끌어내는 근성을 갖도록 하는 기반이 됐다”며 “어린이집과 영어 강사, 학원을 운영했던 경험은 교육 사업을 경영하는데 큰 경험과 노하우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1999년부터 2006년까지 인천의 한 병원의 전산부서에 입사해 기획실장까지 근무하고 종합병원을 만들어가는 과정의 중심에 있었던 경험은 이노솔루션을 설립하는데 많은 자산이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병원 직원들의 수직적인 체계의 조직문화를 변화하기 위해 조례 시간에 교회 학교에서 연마한 피아노를 연주해가면서 아무도 하지 않으려는 허드렛일을 솔선수범 도맡아 했다. 직원 모두가 협력하며 성과를 내게 하는 리더십을 만들어내고, 전산팀장으로 근무하면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하며 조직의 일하는 방식을 혁신시켰다. 또 데이터에 기반한 경영의 직관을 만들어내었으며 병원 경영 전반을 배우게 되는 기회를 만들었다.

병원에 근무한 이후 원격교육 회사의 영업사원으로 근무하며 인천 지역의 병원에 교육을 소개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교육시장의 생태계를 배웠다. 또 한국여성발명협회 사무국에 근무하면서 경력단절 여성 근로자들의 사회 진출과 혁신적인 생각, 발명품을 개발하는 일에 일조하기도 했다. 현재의 이노솔루션, ‘혁신’이라는 단어에 걸맞는 회사를 만들고자 하는 생각에 다다르게 했다.

이러한 문현근 대표의 진취적인 정신과 배움에 대한 열망은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과 콘텐츠를 배우고 연구하게 만들었으며, 이것이 바로 그가 회사를 설립하게 된 동기 중 하나다. 문 대표는 “의료기관 근무 당시 쌓아왔던 인맥과 인프라를 통해 자신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고민하며 끝내 ‘병원교육의 혁신을 일으키고 가치를 만들어 내보자’는 취지로 이노솔루션을 창업했다”고 말했다.

다음은 문 대표와의 일문일답이다.

- 이노솔루션은 어떤 회사인가.


이노솔루션은 독창적인 기술과 혁신을 지향하는 기업입니다. ‘걷는 자는 뛰게, 뛰는 자는 날게, 나는 자는 누리게 하여 근로자와 기업의 가치를 창출한다’는 비전과 같이 경영자와 근로자의 새로운 가치들을 만들어내기 위해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 그리고 의료기관 컨설팅과 HR 컨설팅, 마지막으로 정보기술(IT)을 통해 플랫폼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며, 고객이 혁신적인 솔루션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경쟁력을 높이고, 비용을 절약하도록 돕습니다.

교육 콘텐츠로는 직급·직무별 직무교육, 전문가 교육, 법정의무교육, 안전보건교육, 인문학 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약 35만명의 근로자가 온·오프라인 교육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운영할 뿐 아니라, 맞춤형 콘텐츠 개발과 유통, 위탁 운영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컨설팅의 경우 의료기관 경영에 도움이 되는 의료기관 평가인증 컨설팅과 진료적전화 컨설팅, 그리고 직무분석, 직무표준화, 역량진단, 채용, 교육체계 등 전반적인 HR 컨설팅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국 800여개의 의료기관이 이노솔루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받았습니다.

플랫폼 서비스로는 의료기관 경영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 워크 시스템 ‘SmartHospital’을 제공하며, 질 향상관리와 환자안전 관리를 수행하는 I-QPS 기능, 심사청구 시뮬레이션 기능과 적정성평가 시뮬레이션 기능, 그리고 인증평가 학습 시스템과 교육관리 기능, 근무표 관리, 근태관리 기능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 회사 경영의 어려움은 어떻게 극복했는지.


가장 큰 어려움은 자생력을 갖추는 것과 시장의 빠른 변화와 기술적 도전이었습니다.

병원은 태생적으로 폐쇄성과 네트워크, 인맥을 통해 시장이 형성돼 있는 편이기에 사업 초기 이노솔루션이 대한요양병원협회의 교육센터를 맡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나 협회에 접근하는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밀릴 수도 있어 늘 협회와 결별해야 할 가능성도 있다는 불안함을 안고 사업을 영위하는 약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2013년 당시 요양병원 업계에 의료기관 평가인증이라는 제도가 의무적으로 도입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국내 최초로 컨설팅 서비스를 연구하고 개발하여 홍보를 했고, 현재까지도 가장 좋은 성과를 내고 있어 경쟁사 대비 전문적인 컨설팅 실력과 자생력을 갖추게 하는 기반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온라인교육의 경우 기술적인 혁신이 없이는 시장에서 선두로 나설 수 없기 때문에 실력있는 개발자와 콘텐츠 역량을 갖춰야 했습니다. 개발 경력이 15~20년이 넘은 학습관리시스템(LMS) 전문 개발자를 영입해 L사와 같은 대기업 계열사에도 이러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akaoTalk_20230617_151344838
‘2022년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원격훈련부문 최고상인 ‘대상’(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후 이노솔루션 임직원과 문현근 대표(오른쪽에서 5번째)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기업교육 시장 전망은.

기업교육 시장은 디지털화와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라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hat GPT 등 AI 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로 인해 교육시장의 위협이 된다는 의견도 있지만, 사실 그 반대입니다.

최신 기술은 언제나 도구이며, 그 도구를 손에 든 사람이 시장을 선도하게 되어 있습니다.

교육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으로의 기업교육 시장은 초개인화와 맞춤형 서비스가 더욱 발달할 것입니다. 어느 훈련기관이 최신 기술을 도입하는지에 따라 교육시장을 선도할 것입니다. 이런 최신 기술의 트렌드를 도입해 기업의 기술 역량을 향상시키는 교육 솔루션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비전과 목표는.


개인적인 비전은 ‘기술과 혁신을 제공하여 사회의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이노솔루션을 세계적인 기술 기업으로 성장시키고, 기업들이 더 효율적으로 교육과 컨설팅, 플랫폼 서비스를 활용하고, 근로자의 개인 성장과 기업의 비즈니스를 더욱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초개인화 시대에 걸맞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언제 어디서든 모든 근로자에게 가장 적합한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기업이라는 것은 결국 사람들이 모여 이루어진 커뮤니티입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집단지성을 통해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서 가장 큰 가치가 창출된다고 믿습니다. 이노솔루션은 기술과 혁신을 통해 사람들의 삶을 더 나아지게 하는데 기여할 것이며, 근로자와 기업에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노력할 것입니다.

채훈식 기자 chae@viva100.com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인스타그램
  • 프린트

기획시리즈

  • 많이본뉴스
  • 최신뉴스